16일 기자회견 열고 추가 폭로 증거 제시
"검찰 수사도 불만... 시민단체도 문제 제기해 달라"
"의정활동에 방해되지 않게 법적싸움 진행"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6일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폭로 관련 증거를 설명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6일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폭로 관련 증거를 설명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김소연(서구6, 무소속) 대전시의원이 그동안 자신이 주장한 각종 의혹에 증거를 제시하고 나섰다. "내가 권리행사할 수 있는 부분은 끝까지 행사하겠다"며 진실공방에 임하는 각오도 천명했다.

김 의원은 16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리당원명부 유출, 박범계 의원의 지방선거 개입, 금품선거 등 자신의 폭로에 대한 증거를 내보였다.

김 의원은 이날 "어제(15일) 조승래 위원장이 권리당원명단 유출에 대한 질문을 받고 '김소연 의원의 주장일 뿐 명확한 증거가 없다'는 취지로 답한 것 같다. 명부가 유출된 과정은 관련 사건 재판에 세세히 나와 있다"며 입을 열었다.

앞서 조승래(초선, 대전 유성구갑)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전날(15일) 주재한 기자간담회에서 "(김 의원의 추가 폭로는)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다. 사실로 확정된 바 없다. 조사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 판단하겠다"고 일축한 바 있다.

이에 김 의원은 16일 기자회견에서 증거 제시와 설명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먼저 김 의원은 '권리당원명부 유출'에 대해 "주체는 전문학과 박수빈(박범계 의원 비서)이다. 중구권리당원명부, 기타 권리당원명부 등 각종 파일을 우리 선거캠프 실장이었던 변재형에게 전달한 내용이 카카오톡에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전달된 파일이 검찰 증거기록에 명확하게 나와 있다.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추천인1·2가 적혀 있는 1,058명 파일도 증거기록에 있다"며 "저와 변재형, 방차석 의원은 절대 공모할 수 없는 관계다. 그러나 (권리당원명부 유출)에 대한 증언이 서로 일치한다"고 거듭 피력했다.

'박범계 의원의 지방선거 개입'과 관련해서는 "시장경선 치부를 드러내고 싶어서 그러는 것이 아니다. 박 의원이 '변재형과 연락할 수 없었다. 변재형에게 조치를 취할 상황이 아니었다'고 말했기 때문에 이들이 권리당원 명단을 주고받은 정황이 있어서 밝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수사기록을 제시했다. 수사기록에 따르면, 변재형은 수사관에게 "(권리당원명부를) 허태정 시장 경선에 사용했다. 전문학 지시로 박수빈이 있는 박범계 의원 사무실에 가서 파일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금품선거'에 대해서는 "전문학과 변재형의 대화 녹취록이 있다. '김소연에게 1억 원 요구한 것을 1,000만 원으로 정리하자. 그만큼만 뒤집어쓰자'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검찰 수사에도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통상 개인정보보호법은 굉장히 엄격하게 조사한다. 그러나 검찰은 이 정도 증거가 있음에도 더 나아가 조사하지 않았다. 선거에 영향을 끼쳤음이 명백한데 그 다음(조사)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를 향해서도 "여러 진보단체들이 입을 다물고 있는 현상에도 강력한 의문을 제기한다. 시민단체의 문제 제기는 당연한 권리다. 그것이 시민단체의 역할"이라며 "어느 단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시민의 힘을 믿고 싶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전날 조승래 시당위원장의 "윤리심판원은 독립적인 기구"라는 발언에는 "사실과 희망사항을 구분해 말해야 한다. 조 위원장은 윤리심판원을 독립적으로 본 것 같다. 그러나 그것은 희망사항"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의정활동에 매진할 뜻도 밝혔다. 그는 "교육위원 역할에 충실하고자 한다. 불법이나 절차를 지키지 않는 부분, 비위 등을 면밀히 살피는 것에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의정활동에 방해되지 않게 법적싸움을 진행하겠다. 내가 권리행사할 수 있는 부분은 끝까지 행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타 정당의 입당 권유에 대해서는 "만나자는 제안은 많이 있었다. 그러나 다른 정당 관계자를 만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