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11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9백여 공직자 여러분!

조병옥 음성군수 / 조병옥 군수 페이스북
조병옥 음성군수 / 조병옥 군수 페이스북

황금돼지띠의 해, 꿈과 희망이 가득 찬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에는 음성군민의 위대한 선택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으로 음성군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키는 변화와 혁신의한 해였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전국 62개 지방자치단체가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인 소방복합치유센터를 11만 음성군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음성군으로 유치해 내는 기적과 같은 일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된 응급시설을 갖춘 종합병원 유치는 불가능하다고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해냈습니다.

이렇듯 11만 음성군민이 모두가 화합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으면 해내지 못할 일이 없다는 교훈을 우리 모두가 깨닫게 되었습니다.

 

지난해에는 또 하나의 변화와 혁신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바로 음성군이 신뢰할 수 있는 청백리 행정기관으로 거듭났다는 점입니다.

민선7기 출범 이후 투명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군정을 함께 한 결과 지난 12월 발표된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음성군이 “청렴도 1등급”이라는 영광을 얻게 되었습니다.

전국 226개 자치단체 중 오직 5곳만이 1등급을 받았으며, 충북에서는 음성군이 유일하게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게 되어 그 의미가 더욱 컸습니다.

또, 적극적인 정부예산 확보와 공모사업 선정으로 전년 대비 15.2%가 증가한 5천 403억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하였으며, 음성군의 재정규모는 개청 이래 사상 최대액인 6천 6백억원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통계청의 2018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결과에서는 2년 연속 일자리창출 도내 1위를 차지하였고, 청년층 고용률도 3년 연속 도내 1위, 전국 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와 발전은 11만 군민이 보여주신 신뢰와 성원, 맡은바 직무를 다해주신 공직자 여러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11만 음성군민 여러분!

2019년은 민선7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첫 해입니다.

음성군의 신성장동력 확보와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 실천에역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일자리가 곧 군민의 행복입니다.

적극적인 기업유치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늘리겠습니다.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 실행으로 충북혁신도시 반경 20km이내 지역이 국가 혁신 융·복합단지로 지정되었습니다.

국가혁신 융·복합단지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 정부는 보조금 지원 확대와 규제완화를 약속하였습니다. 이는 우리군 기업유치에 돛을 달아 줄 것입니다.

우량기업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하기 위해 민선7기 첫 조직개편에서 기업지원과를 신설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산업단지조성, 기업유치, 기업지원을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산업단지 내 공업용수 공급과 공공폐수 처리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관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차보전금 지원과, 해외박람회 참가, 기술인증 획득 비용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밀집지역 기반시설 개선과 기숙사 개보수 등 근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관내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소상공인 경영 및 창업자금에 대한 이자지원 신청을 간소화하고 점포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소상공인이 경영 부담을 덜고 소득이 증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년근로자의 일자리를 발굴하고 인건비를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을 통해 청년 취업을 돕고 관내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노인일자리사업 중 사회서비스형이 신설되어 기초연금수급을 받는 어르신들이 지역아동센터, 장애인시설 등에서 일하면서 최대 59만원의 급여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발굴하고 노인 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여 군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차별 없는 복지로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초·중학교에 그쳤던 친환경 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 시행하고 관내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교복구입비를 지원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첫째 자녀 출산장려 지급액을 50만원으로 확대하여 지급토록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 한부모가족 양육비 지원은 만14세에서 만18세로 확대하고 월 지원금액도 상향하여 부모님의 경제 부담을 줄이고 저출산 극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자활근로자 인건비를 인상하고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지원과 직무지도원 파견 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제정한 음성군 군민안전보험가입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올해부터는 음성군민이라면 누구나 별도 신청 없이 군민안전보험 가입을 통해 모든 군민이 재난과 사고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셋째, 정주여건 개선으로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을 이루겠습니다.

균형발전 정책의 제도화를 위해 지난 12월 음성군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이를 근거로 기본계획 수립과 특별회계를 설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매년 90여 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2020년부터 저발전 지역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산업용지 수요예측과 공급분석을 통한 합리적인 산업단지개발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장·단기 산업단지 수급계획 수립용역을 추진하고 이를 근거로 산업단지조성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음성 역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쇠퇴지역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과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농촌지역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대소삼정지구 내 공동주택용지 선분양 실시와 삼성덕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조기 추진하고 음성, 금왕, 대소에 도시공원을 조성하여 쾌적한 주거공간과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감곡역세권 개발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대한민국의 중심’이라는 지역적 위상에 맞는 교통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중부선 철도건설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조기 추진, 금왕〜삼성간 지방도확포장, 음성〜서충주 IC간 국지도 확포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충청북도와 함께 행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정상추진 되고 있는 충청내륙 고속화도로건설, 음성〜괴산간 국도건설, 대소〜삼성간 지방도확포장,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을 조기 완공하여 명실상부 교통중심지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겠습니다.

 

다섯째, 교육, 문화, 체육시설 확충으로 군민이 함께 누리는 교육문화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금왕읍에 평생학습관을 신축하여 평생학습을 더욱 확대하고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은 2020년 개관을 목표로 착공 예정이며, 올해부터 삼성도서관이 개관되면 이제 음성, 금왕, 맹동,대소, 삼성, 감곡 지역에서 도서관이 운영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몸이 불편하거나 도서관에 오기 어려운 군민을 위해 이동도서관 전용 버스를 금년 내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나 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회관에서는 고품격 기획공연과 매월 가족영화가 상영되고 한여름 밤의 음악회, 찾아가는 자유공연 버스킹 등 생활문화예술 행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제13회 반기문 마라톤대회, 제4회 음성군수배 다올찬 전국산악자전거 대회, 제5회 음성군장애인체육대회 등을 개최해 군민 화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혁신도시 내 국민체육센터, 금왕산업단지 다목적체육관이 조기 완공되어 더 많은 군민이 건강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농업경쟁력을 높여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농촌은 이제 더 이상 떠나는 곳이 아닌 돌아오고 싶은 곳이 되었습니다.

귀농·귀촌하는 도시인구 유입을 늘리기 위해 귀농·귀촌팀을 신설하고 만 40세 미만 청년농업인을 적극 지원하여 젊은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친환경 농업 육성과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을 통해 생산, 가공, 유통, 소비로 이어지는 친환경 농식품 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농촌융.복합산업 지구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스마트팜구축을 확대하여 양질의 농축산물 생산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과수시설 현대화 사업, 문등지구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 사업을 통해 과수 재배농가 경영비 부담을 줄이고 농업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수출단지 육성과 수출 물류비 지원으로 우리 농산물의 수출역량을 강화하고 수출 품목 확대와 물량 증가를 통해 농업 소득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투명하고 깨끗한 행정 추진으로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정을 펼치겠습니다.

민선7기가 시작한 지 반년 만에 청렴도 1등급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청렴도 1등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공직자 청렴교육을 확대하여 청렴을 생활화하고 취약분야에대한 특정감사를 강화하여 지도·감독을 보다 철저히 하겠습니다.

음성군 자치법규 제·개정 시 부패영향평가를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여 자치법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겠습니다.

소통과 경청하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군민의 실질적인 행정 참여와 군민과의 소통을 위해 군민소통팀을 신설하였습니다.

그 동안 유명무실했던 주민참여포인트제도를 활성화하여 군정에 참여하는 군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군 홈페이지에 군민청원 공간을 개설하여 24시간 경청하는열린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음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9백여 동료 공직자 여러분!

로버트 프로스트는 ‘가지 않은 길’ 이라는 시에서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고, 나는 사람들이 적게 간 길을 택했다. 그리고 그것이 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남들이 지나온 길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남이 가지 않은 길, 가보지 못한 길을 가야 합니다.

우리에겐 함께하면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이 행복한 음성, 더 큰 음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큰 지혜와 신뢰로 지지해 주시고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가 꽃피고 일자리 걱정이 없으며, 서로가 화합하고 다툼이 없는 사람 사는 향기가 넘쳐나는 행복한 음성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힘찬 성원과 참여,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음성군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년  1월  2일

음 성 군 수  조 병 옥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