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관계자 "대전시, 월평공원 용역 찬·반 아니라 설명"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추진한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활동이 시민과의 약속을 어긴 채 진행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월평공원잘만들기추진위원회 등에 따르면, 시는 한국갈등해결센터에 월평공원 용역을 의뢰하며 '사업 추진 찬·반을 결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는 지난 5월 월평공원잘만들기주민추진위원회에게 공문을 보내 "용역은 단순 찬·반 의견을 나누는 것이 아닌 월평공원 민간 특례사업에 대해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대안과 바람직한 조성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평공원 용역이 민간특례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목표로 시작됐음을 명시한 것이다.

그러나 용역에서 비롯된 공론화활동은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의견을 모았고, 이를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전달했다.

이어 허태정 시장은 27일 열린 송년 기자브리핑에서 "월평공원 공론화위 결과를 존중한다. 공론화위 의견을 도시계획위원회에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월평공원잘만들기추진위·월평공원토지주들은 '대전시에 속았다'는 반응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만남에서 "허 시장에게 속았다. 허 시장은 찬·반을 정하는 용역이 아님을 수차례 강조했다"며 "공론화 논의 또한 사업 추진이 아닌 사업 찬·반을 두고 대립했다. 이 사실 또한 공론화위 운영 막바지에야 알았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이 주장한 숙의민주주의가 이것이냐. 월평공원 토지주들은 허 시장의 말만 믿다 배신당한 기분이다. 대전시는 시민과의 약속을 어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역 한 인사는 "공공기관은 시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민주주의의 기본은 주권 존중"이라며 "허 시장은 공론화위 의견 수용을 밝히면서도 해당 사안을 도시공원위에 넘기는 듯한 발언을 했다. 책임 떠넘기기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