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윤리심판원에 할 얘기 다 하고 왔다"

김소연 대전시의원 / 뉴스티앤티
김소연 대전시의원 / 뉴스티앤티

김소연(서구6,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원이 27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출석해 대전시당의 '제명' 결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최종 진술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중앙당 윤리심판원에서) 할 얘기 다 했다. 지방자치 이런 식으로 가면 안 된다고 말하고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리심판위원들을 향해) '박 의원에게 고마워하라'고 한 후 어떻게 됐냐. 다음 날 다 체포되지 않았냐고 말했다. 한 쪽 말만 일방적으로 들어서 그런 것이다. 실체적 진실을 봐 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윤리심판원의 결정에 대해서는 "지난번(대전시당의 제명 처분)에도 그렇고 오늘도 알려주지 않았다. 어떻게 연락주겠다는 얘기도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리심판원 진행에 앞서 중앙당 감사국장을 내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제명 사유 중 하나인 '동료의원 명예 훼손'과 관련해서는 다른 의원의 사실확인서를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정가는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 강한 후폭풍이 올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김 의원을 제명할 경우, 민주당은 '공익제보자를 심판한 정당'으로 낙인 찍힐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적폐청산 및 공정 프레임도 흠집 날 가능성이 높다.

제명 결정을 철회할 경우에는 시당의 결정을 부인하는 것이 될 뿐더러 박범계 의원의 정치적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 

한편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 17일 김 의원에 대한 5차 윤리심판을 벌여 ▲ 당의 기밀인 특별당비를 사실과 다르게 주장해 당의 명예와 당무를 방해한 점 ▲ 구체적 증거 없이 동료 시의원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점 등을 사유로 김 의원을 제명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일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