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사업 '반대' 60.4%, '찬성' 37.7%
김영호 공론화위원장 "숙의민주주의 기반 형성" 자평

김영호 월평공원공론화위원장 / 뉴스티앤티
김영호 월평공원공론화위원장이 21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공론화위 최종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대전 월평공원공론화위원회가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을 시에 권고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공론화위는 21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7월 29일부터 12월 20일까지 약 5개월간 실시한 공론화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최종 조사결과 '특례사업 반대' 60.4%, '특례사업 찬성' 37.7%로 나타나 추진 반대가 22.7%p 더 높았다.

특례사업 반대 주 이유로는 '생태계, 숲 등 자연환경 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5.5%로 가장 많았다. 찬성 주 이유는 '대전시 재정 부담이 큰 만큼 시민 전체의 부담'이라는 의견이 33.3%로 가장 높았다.

향후 월평공원이 갖춰야 할 모습으로는 '자연생태와 편의시설이 같이 있는 도시공원'이 83.0%로 압도적이었으며, 월평공원에 담겨야 할 내용으로는 '자연환경을 활용한 생태 숲 조성'이 66%를 차지했다.

공론화위는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때의 보완사항으로 ▲ 시의 공원 사유지 장기임대 ▲ 재산세 감면 혜택 등을 통한 공원 유지 ▲ 시 예산(지방채 포함)으로 공원 내 사유지 매입 등을 제시했다.

김영호 공론화위원장은 "월평공원 공론화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갈등을 해소하고 합의를 형성한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숙의민주주의 기반을 형성했다고 자평한다. 이번 공론화를 계기로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월평공원 갑천자연하천구간 / 대전충남녹색연합<br>
월평공원 갑천자연하천구간 / 대전충남녹색연합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