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대전시당, 바른미래당 대전시당, 정의당 대전시당 각각 촌평과 논평 발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이 지난 17일 김소연 시의원을 제명 조치하자 지역 정가가 들끓고 있다.

자유한국당 CI /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CI /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 육동일)은 김 의원의 제명 조치가 취해진 17일 촌평을 발표하고 “민주당 대전시당이 김소연 시의원을 제명했다고 한다”면서 “특별당비 문제 제기와 성희롱 발언 등을 공표해 채모 시의원의 명예를 실추했기 때문이라고 한다”며 “그 동안 민주당은 추악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국민들에게 진정어린 사죄의 모습을 보이기는커녕 솜방망이 처벌, 제 식구 감싸기로 일관해오다 이제는 아예 김 의원에게 재갈을 물리고 진실을 덮으려는 비겁한 결정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 윤리위의 김 의원 제명 결정은 양심의 무게가 단 1g도 안됨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제발 민주당은 곳곳에서 아우성치는 성난 민심을 헤아려 집권여당다운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국민은 민주당을 제명하고 싶은 심정일 것이라”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 CI /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 CI /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위원장 윤석대)도 18일 ‘무엇을 위한 정치적 화형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하고 “김 의원은 이전 6.4 지방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비리를 폭로하고 이 과정에서 생긴 민주당에 적폐에 관해 제보한 것이 과연 민주당 제명이라는 정치적 화형을 당할 일인가?”라고 집권여당인 민주당에 되물었다.

이어 “적폐를 뿌리 뽑겠다던 민주당의 모습은 김 의원 제명 사건으로 인해 김 의원에게 정치적 마녀라는 억울한 누명과 아울러 김 의원에 대한 명예와 대전시민의 민주주의에 대한 신뢰를 무참히 짓밟아 버렸다”면서 “박범계 의원의 불기소 처분에 이은 김소연 시의원의 제명은 마치 군부독재 시절에나 있을법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작태에 대전시민의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며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이런 식으로 무참히 꺾어 버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대전에 모든 권력을 틀어쥐고 있는 작금에 현실이 너무나 가혹하다. 김소연 시의원에게 벌어지는 만행과도 같은 이 정치적 화형식에 불을 지핀 사람이 누구인지 이미 대전 시민들은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정의당 CI / 정의당
정의당 CI / 정의당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김윤기)도 18일 ‘윤리 : 마땅히 지키거나 행해야 할 도리나 규범’이라는 제목으로 남가현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발표하고, 김소연 시의원의 제명 조치를 강행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을 질타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불법선거자금을 폭로한 김소연 대전시의원에 대해 17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이 제명을 결정했다. 윤리심판원은 타 시도당의 특별당비 내역 등을 사실과 다르게 주장해 당의 명예와 당무를 방해한 점, 당의 기밀을 누설한 점을 김의원의 제명 사유로 들었다”면서 “동료의원을 성추행한 중구의회 박찬근 의원에 대해 경고 조치에 그쳤던 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이라는 점을 돌아볼 때 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의 기준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세간에 떠돌던 민주당 비례대표 공정가격이 세상에 드러났다. 김소연 의원은 박범계 의원이 광역비례의원 3,500만원, 서울시비례의원 7,000만원이라고 적힌 표를 채계순 의원에게 보여주며 돈을 준비하라고 했다고 주장했고, 채계순 의원은 자신은 자발적으로 1,500만원의 특별당비를 납부했을 뿐이라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의 주장처럼 특별당비는 합법이다. 정당의 당원이 자신의 정당의 활동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납부하는 특별당비에 누가 뭐라고 하겠는가”라면서 “그러나 후보자에게 선거비용이라며 고액의 특별당비를 요구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이는 합법적인 일이기는 하나 선거공영제도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합법이되 윤리적이지 않은 일이라”며 “그런데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대해 자성도 없이 공천자에게 계속해서 고액의 특별당비를 요구할 모양이다. 특별당비는 당의 기밀이라며 김 의원을 제명시킨 것을 보면 말이다”라고 민주당 윤리심판원의 행태를 꼬집었다.

한편, 김소연 시의원은 18일 오전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이었던 박범계 의원이 권리당원 명부를 유출해 대전시장과 대전 대덕구청장 경선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해 김소연 發(발) 폭로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