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 대전 대덕구청장 경선에 개입"

김소연 대전시의원 / 뉴스티앤티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8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리당원 명부 유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지난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내 일부 경선에서 권리당원 명부가 활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범계(재선, 대전 서구을) 당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이 권리당원 명부를 유출해 대전시장, 대전 대덕구청장 경선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이다.

김소연(서구6,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원은 18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 전체 선거를 박범계 의원이 관여했다. 모든 선거를 총괄했지만, 변재형(박 의원 전 비서관)이 작업한 부분은 대전시장과 대덕구청장 선거"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방차석 구의원(당시 구의원 후보)과 내가 가장 화나고 이상했던 점은 우리 선거사무소임에도 우리를 위한 선거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소연과 방차석은 '어차피 당선될 사람'이었다. 마치 큰 선거를 지원하는 월평동 지구 같았다"고 토로했다.

그는 "명단을 펼쳐 놓고 현직 구의원, 변재형, 자원봉사자들이 권리당원 명단을 체크하며 작전을 주고 받았다. 실제로 전문학은 박 의원에게 명령을 받고 특정 후보 캠프로 가더라. 전문학은 시장 경선 캠프로 간 후에도 주로 지속적으로 변재형한테 (특정 후보를 지지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대전지방고등검찰청 / 뉴스티앤티
 뉴스티앤티

김 의원은 검찰 수사에도 의문을 표했다.

그는 "일부 진술을 봤다. 변재형이 (검찰에) 권리당원 명부와 관련해 아주 자세히 진술했더라. 그런데 기록상으로는 이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것 같지 않다. 박 의원 관련된 부분만 조사하지 않은 것 같은 의문이 든다"고 피력했다.

이어 "방 의원과 내가 다 진술해 공소시효 안에 당연히 밝혀질 것이라 생각했다. 이를 포착했는데도 수사하지 않은 것은 확산을 막고자 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시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처분과 관련해서는 "당의 결정이 아닌 것 같다. 개인이나 일부 집단의 결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적절한 수위는 아니라 생각한다"며 "중앙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박범계 의원에게 고마워하라'는 말까지 들었다. 향후 대응을 깊이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 재정청구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재정신청이 받아들여진 사례가 많지 않다. 그러나 이번 신청은 항소나 상고 이후의 일이 아니다. 공소시효를 앞두고 미진했던 것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그동안 판례로 봤을 때 방조 이상이 성립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