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대책위원회'에서 주최한 '유성구청장, 유성시장 재개발 입장표명 촉구 궐기대회'에 참석하여 이 같이 밝혀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이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대책위원회'에서 주최한 '유성구청장, 유성시장 재개발 입장표명 촉구 궐기대회'에 참석하여 주민들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있다. / 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이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대책위원회'에서 주최한 '유성구청장, 유성시장 재개발 입장표명 촉구 궐기대회'에 참석하여 주민들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있다. / 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5일 오후 2시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대책위원회‘에서 주최한 ‘유성구청장, 유성시장 재개발 입장표명 촉구 궐기대회’에 참석하여 “유성구청은 국·공유지 소유분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유성5일장은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유성의 큰 상징 중 하나라”면서 “그동안 대전시나 유성구청이 아파트 짓는 일에 앞장 서 온 것이 관행이었지만, 이번만큼은 잘 판단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특히, 국·공유지 소유분에 대한 판단이 사업 성사에 영향을 미치는데, 아무 말 하지 않는 것이 마치 중립인 것처럼 생각하시는 것은 곤란하다”고 역설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명확한 의사를 표명하지 않으면, 찬성과 똑같은 효과를 발휘한다”면서 “유성구청이 유성구의 미래를 생각하며 정확한 의사 표명을 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유성구청장이 재개발 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저는 이런 식의 아파트 개발 사업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무엇보다 원래 이곳에서 살아가고 있으신 주민들과 상인 여러분들의 삶의 질을 끌어 올리는 것이어야 하는데, 이것이 전혀 그렇지가 않다”며 “이런 식의 재개발 사업 시 원주민의 정착률은 20%에도 못 미친다고 합니다. 이런 재개발은 주객이 전도된 사업이라”고 재개발이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끝으로 “현지의 사정과 주민들의 의견은 듣지도 않고 아파트만 짓는 재개발 사업 중단되어야 한다”면서 “우리 대전에 유성에 아파트가 더 필요한 상황이 아닙니다. 주택보급률은 이미 108%에 이르고, 계획되고 지어지고 있는 아파트들도 적지 않다”며 “현재 상황에서 장대B지구 아파트 건설은 건설사와 집을 재테크 수단으로 삼는 사람들에게만 이익이 될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직접 재개발 반대측 주민들을 만나 유성구의 입장은 엄정 중립이라는 점을 강조했고, 반대측 주민들 역시 정 청장의 말을 듣고 곧장 해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