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차인치, 오메가3 함량 100g 기준 아보카도의 약 400배, 아몬드의 약 15000배

사차인치가 최근 건강식품으로 내 몸 사용 설명서, 엄지의 제왕, 좋은 아침 등 여러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사고 있다.
 

SBS '좋은 아침' 방송화면 캡처
SBS '좋은 아침' / SBS 방송화면 캡쳐

 ■ 사차인치(스타시드)는 무엇?

사차인치는 열대 우림에서 자라는 덩굴식물로, 열매가 별 모양처럼 생겨 ‘스타시드(Star Seed)'라고도 불린다.
 

■ 사치인치의 효능

사차인치 씨앗에는 식물성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와 오메가6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오메가3 함량은 100g 기준 아보카도의 약 400배, 아몬드의 약 15000배에 달한다.

오메가3 오메가6 지방산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건강에 아주 이로우며, 혈액 속 중성지방을 녹여 내장비만 감소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두뇌 발달 및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고 노화로 인한 주름을 예방해준다. 건조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모발의 재생과 성장을 돕고 윤기를 흐르게 만들며 염증과 비듬 방지에도 좋아 탈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 사차인치 섭취 방법

사차인치는 고소하면서도 약간의 떫은 맛이 있다. 그 자체를 견과류로 먹을 수 있으며, 볶아서 소금을 치면 땅콩과 그 맛이 매우 유사하다. 그밖에 스무디, 요거트 및 시리얼, 오트밀, 샐러드에 첨가해 먹거나 케이크, 빵, 쿠키 등의 부재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 사차인치 섭취 시 주의할 점

사차인치는 소화가 쉽고 알러지가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경우에 따라 메스껍고, 구토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신경전달물질이 과다 생성되어 심한 감정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만성질환자나 노약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지방 성분이 많이 함유된 만큼 칼로리가 높아 과용하면 오히려 살이찌거나 설사할 수 있으므로 하루 6알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