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민간특례사업에 비해 유난히 사업 속도 빨라

대전광역시청 2 / 뉴스티앤티
대전광역시가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용전공원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 뉴스티앤티

대전광역시가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용전공원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다른 민간특례사업에 비해 유난히 빠른 사업 진행 속도가 의혹의 배경이다.

현재 시는 ▲ 월평·갈마 ▲ 월평·정림 ▲ 매봉 ▲ 용전 ▲ 목상 ▲ 문화 ▲ 행평 등 6개 공원 7개소에서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의혹은 사업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공원위원회 통과 시점과 무관하게 진행됐다는 점에서 더욱 커지고 있다.

공원위원회 통과 시점은 ▲ 월평·갈마 2017년 10월 26일 ▲ 월평·정림 2018년 10월 30일 ▲ 매봉 2018년 3월 22일 ▲ 용전 2018년 8월 30일 등으로(목상·문화·행평은 공원위원회 미통과) 월평·갈마공원과 용전공원은 통과 시점 차이가 약 10개월에 달한다.

그러나 3개소 도시계획위원회가 개최조차 못한 반면, 용전공원은 공원위원회 통과 후 머지않은 11월 9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한 차례 진행했다. 시는 이르면 12월 용전공원 도시계획위원회심의를 다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 이 같은 추진은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한 허태정 대전시장과의 입장과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허 시장은 지난 2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민간특례사업의 더딘 진행'과 관련해 "월평공원의 중대성 문제 때문에(타 공원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사업 진행 과정을 지켜보면서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월평공원 사업이 우선순위임을 시사한 셈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시의 행정 추진에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월평공원지주협의회 관계자는 "민간특례사업 대부분이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한 곳(용전공원)이라도 잘 추진 돼 다행"이라면서도 "허 시장이 우선순위라 밝힌 곳은 월평공원이다. 월평공원조차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한데, 용전공원이 순탄하게 진행되는 것은 의문"이라고 말했다.

도룡동주민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 또한 "매봉공원 인근 주민들은 민간특례사업 진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이에 대한 시의 대답은 '시간을 갖고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원론적인 대답이었다"며 "연말까지 공론화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시를 업무태만으로 감사원에 제소하겠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