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닥터가 들려주는 이명·난청 이야기(11)

오늘은 열한 번째 순서로 돌발성난청은 왜 생기며 어떠한 현상들이 나타나는가 그리고 해결 방법은 없는가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돌발성난청은 청력과 관련된 병들 즉 #난청, #이명, #귀먹먹함(#아이유병), #귀아픔 #귀울림. #청각과민증, #메니에르(#어지러움과구토)등 8가지 병 중에서 두 번째로 무서운 병입니다.

말 그대로 돌발 즉 갑자기 잘 들리던 소리 들이 전혀 안 들리거나 거의 안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돌발성난청의 경우는 돌청 환자 100명 중에 90명 정도는 한쪽만 오고 10명 정도는 양쪽이 다 온답니다.

돌발성난청이 한쪽만 오는 경우는 방향 감각에 있어서 문제가 생기지만 한쪽만 온 경우는 한쪽이 소리를 들을 수 있기에 소리를 듣는 데는 큰 문제가 없어서 생활하는 데는 매우 불편하지는 않기에 그나마 다행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돌발성난청이 오는 경우는 대부분이 이명과 함께 오기에 이명 소리 때문에 정말 괴롭다는 것입니다. 일부는 귀먹먹함이나 귀울림 청각과민증을 동반합니다.

특히 돌발성난청에서 오는 이명은 이명 소리가 하나가 아니고 최소한 4-5개 정도가 되기에 이명 소리가 자주 바뀌고 컨디션에 따라서 소리가 자주 바뀌기에 정말 힘들다는 것이지요.

 

다른 글에서도 자주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이명 환자분들이 가장 힘든 경우가 잠을 못 자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하루 이틀 잠을 못 자도 사람이 거의 맥을 못 추는데 이명으로 인해서 일주일 이상 잠을 못 잘 경우는 곧 바로 불면증이 오고 시간이 더 지나면서 우울증으로 넘어간다는 것이지요.

소음성난청에서 발생한 이명은 고치기가 그나마 쉽답니다. 소음성난청에서 발생한 이명은 타겟 치료이기에 이명 소리만 잘 찾으면 고치기가 쉽지요.

그런데 돌발성난청에서 발생한 이명은 이명 소리도 여러 개일 뿐만 아니라 돌발성난청이 치료가 되어야 이명이 사라지기에 정말로 어렵답니다.ㅠㅠ

앞 글에서도 말씀 드렸습니다만 이명은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난청이 왔다고, 귀가 나빠지고 있다고 고쳐 달라고 몸에서 보내는 신호라고 했지 않습니까?

소음성 난청의 경우는 난청이 부분적으로 왔기에 이명이 한두 개 정도에 그치지만 돌발성난청은 왼쪽이면 왼쪽 오른쪽이면 오른쪽전체, 다시 말해 사람의 귀가 한쪽에 134개라 설명을 드렸는데(블로그나 홈피에 들어가서 자세히 읽어보면 다 나옵니다) 134개 귀 전체가 난청이 온 것이기에 이명 소리가 엄청 많답니다.

그러니 한 번에 돌발성난청을 고치면 134개의 귀에 발생한 난청이 모두 사라지기에 이명은 자동적으로 거의 없어지므로 이명을 하나하나 고치는 것보다 돌발성난청을 고치는 것이 훨씬 빠르지요. 하지만 돌발성난청을 고치는 것 또한 매우 어렵답니다.

돌발성난청이 고쳐지는 경우는 원인에 따라서 다른데, 소리닥터의 치료프로그램에 제대로 반응하는 경우 정말 기적처럼 돌발성난청이 회복되는 경우가 젊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다수가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소리닥터의 치료프로그램에 빠르게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간이 상당히 걸리고 원인이 혈행에 의한 경우는 치료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한답니다.

 

돌발성난청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첫 번째는 스트레스며 두 번째는 엄청난 소음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또한 전신마취를 자주하고 수술한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혈행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최근 들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 원인이 엄청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대부분은 한쪽에만 돌발성난청이 오는데 정말 사람이 죽거나 엄청난 사기를 당했거나 하는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양쪽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쪽에 오는 경우도 감당하기가 어려운데 돌청이 양쪽에 온다면 정말로 말 그대로 블랙아웃인 셈이지요.ㅠㅠ.

또 걱정스러운 상황은 한쪽에만 돌청이 온 90% 가량의 환자가운데 20-30% 정도는 2-3년, 3-4년 내에 받대 쪽에도 돌청이 또 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명소리도 시간이 가면서 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처음에는 없었던 귀울림, 귀먹먹함, 귀아픔, 두통 등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더 무서운 것은 일부 환자분들의 경우 어지럼증과 구토 증세도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오는 어지럼증과 구토 증세가 청력관련 병 8가지 중에 최고위 층이라 할 수 있는 메니에르 증세를 동반한다는 것이지요.

여기서 정말로 무서운 것은 돌발성난청이 온 환자분들의 경우는 많은 분 들이 시간이 가고 나이가 들면서 치매로 연결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한마디로 돌발성난청을 쉽게 생각하거나 가볍게 넘겨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현대의학으로는 소리닥터의 소리치료 외에는 또렷한 치료법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청력검사 결과를 설명하는 모습 / 소리박사 제공
청력검사 결과를 설명하는 모습 / 소리박사 제공

종종 소리닥터를 찾아온 환자분들을 통해서 듣는 얘기입니다만 많은 돌발성난청 환자분들이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을 찾아가서 고막주사를 맞는 사례가 거의 대부분인데 그 환자분들 가운데 상당수가 고막주사를 맞고 더 심해졌다며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많이 접하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돌발성난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구요. 다음에는 최근 들어 증가세가 점 차 으로 늘고 있고 청력 병 8가지 중에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최고위층이라 할 수 있는 메니에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