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티앤티 DB
뉴스티앤티 DB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 외부위원 선임권과 조강특위 내 당 소속 위원들은 표결권을 갖지 않는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수용해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으로 영입됐던 전원책 변호사가 임명된지 38일 만에 문자 해촉을 당했다.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변호사의 조강특위 위원 해촉 사실을 알렸다.

김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전원책 위원이 언론인터뷰를 통해 비대위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고, 비대위 전원 협의를 통해서 (전 변호사) 해촉을 결정했다”면서 “어제 사무총장인 제가 직접 전 변호사를 찾아뵙고 결정 사항을 말해드리고 정상적으로 가동되도록 설득했지만, 동의하지 않아서 결국 설득 작업은 실패로 끝났다”며 “(전 변호사가) 공개적으로 비대위 결정 사항을 준수할 수 없음을 이야기하셨고, 더 이상 저희도 이 상황을 이대로 둘 수 없다고 판단해 해촉 결정을 했다”고 밝혀 전 변호사의 해촉이 비대위와의 갈등에서 비롯되었음을 확인시켜줬다.

그 동안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과 전 변호사 사이에는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김 비대위원장은 내년 2월말을 전후로 하여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당 지도부를 꾸려야 한다고 언급한 반면, 전 변호사는 한국당 전당대회를 2019년 7월로 미뤄 보수통합 전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장 전 변호사 영입을 위해 ‘십고초려’를 마다하지 않았던 김 비대위원장과 김 사무총장의 책임론도 부각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을 역임한 류여해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에 분란을 일으킨 전원책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으로 임명하고 전권을 주었던 것은 김병준 위원장 당신 책임이라”면서 “얼렁뚱땅 넘어가려 하지 말고 셀프 징계위를 열고 이 사태를 책임져야 한다”며 김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날선 반응을 보였다.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그나마 바른소리를 정부 내에서 하던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실제 책임을 져야 하는 장하성 전 정책실장과 함께 도매금으로 경질당했다”면서 ”자유한국당의 외부 조강특위 위원 하나 해촉하는 문제로 그 중요한 인사문제가 덮여버리는 것이 황당하다”며 한국당의 전 변호사의 해촉 시점을 문제삼았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