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의원 "부조리 있으면 발본색원하겠다" 경고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22일 대전광역시 국정감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시내버스 광고대행사 특혜 의혹'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최근 지역 인터넷 언론이 제기한 '대전 시내버스 광고대행사 특혜 의혹'이 국감 도마에 올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안상수(3선, 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자유한국당 의원은 22일 대전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시내버스 광고대행사와 관련해 정당하지 않다는 주장이 있다"며 해당 의혹을 꺼냈다.

안 의원은 "대전시가 특정 업체에 24억 7,000만 원을 감액한 것이 그것이다. 231대 버스에 공익광고를 붙인다고 (감액) 한 것인데 채 100대에도 (공익광고가) 붙어 있지 않다고 한다"며 "다 붙어 있는지 설명해 달라"고 허태정 대전시장에 요구했다.

이어 "시민 세금은 단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한다. 잘 관리하라"고 질책한 후 "광고계약서와 주문내역, 영수증 등을 의원실로 보내 달라. 챙겨본 후 부조리한 것이 있다면 발본색원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 시장은 이에 대해 "관련한 문제는 취임 후 기자브리핑을 열고 '행정적인 측면에서 철저하게 관리하지 못했다'고 말한 적 있다. 지난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시내버스 전수조사를 실시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4일간 조사한 바에 의하면 버스 70대에 (공익광고가 아닌) 상업광고가 부착돼 있었다. 언제부터 붙어 있던 것인지는 알 수 없어, 전수조사 시점 이후 정상조치할 것을 버스조합에 통보했다"면서 "앞으로는 예산을 집행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권선택 전 시장 재임시절인 지난 2016년 7월, 시내버스 231대 외부광고면 이용을 조건으로 광고대행사의 매체사용료 24억 7,000만 원을 감액했다. 최근 지역 언론으로부터 감액 자체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됐고, 해당 의혹이 허 시장 개인적 친분에 인한 의혹으로까지 번진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