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마약조직-일본 야쿠자-한국 마약상 개입…조직원 6명 구속

시경 주차장에 깔린 압수된 필로폰 90㎏

대만 조폭, 일본 야쿠자, 한국 마약상 등 3개국이 연루된 필로폰을 국내에 유통한 조직이 한국 경찰에 붙잡혔다.

이들이 한국에 들여온 필로폰은 112㎏으로 그간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과 관세 당국이 적발한 마약 중 최대 규모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필로폰 112㎏은 약 370만명이 동시에 투약 가능한 양으로, 시가로 따지면 3천700억원에 달한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대만인 A(25) 씨와 자금 운반책 일본인 B(32) 씨, 필로폰 운반책 한국인 C(63) 씨 등 6명을 구속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대만인 A 씨는 지난 7월 6일 태국 방콕항을 출발해 부산항으로 들어온 배에서 나사제조기를 넘겨받았다. 이 나사제조기 안에는 1㎏씩 개별포장된 필로폰 112봉지가 용접을 거쳐 완전히 밀봉된 상태로 숨겨져 있었다.

필로폰 밀수에 앞서 A 씨는 지난 3월 한국에 입국해 본인이 지낼 서울 영등포구 숙소, 필로폰을 숨길 서울 서대문구의 원룸, 나사제조기를 절단할 경기도 화성시의 창고 등 3곳을 찾아 임대계약을 맺었다.

A 씨는 나사제조기를 넘겨받은 뒤 대만인 D(27·체포영장 발부) 씨와 함께 경기도 화성시의 창고로 가져가 분해했으며, 안에 들어있던 필로폰은 서울 서대문구의 원룸에 옮겨 보관해놨다.

 

필로폰 112㎏을 숨겨온 나사제조기

이후 A 씨는 대전 유성구의 한 호텔 앞 사거리에서 7월 29일과 31일, 8월 18일 3차례에 걸쳐 필로폰 7㎏, 7㎏, 8㎏ 등 총 22㎏을 일본인 E(34·체포영장 발부) 씨에게 넘겼고, E 씨는 이를 다시 한국인 C 씨에게 11억원에 판매했다.

한국에서 검찰과 경찰 등이 마약 수사를 한다는 움직임을 포착한 A 씨는 지난 8월 26일 대만으로 출국하려다 인천국제공항에서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판매하지 않은 90㎏은 압수됐다.

경찰은 이번에 구속한 조직원들이 대만과 일본, 한국에 있는 총책 대만인 F(27) 씨, 일본인 G(58) 씨, 한국인 H(62) 씨의 지시를 받고 있다고 보고 이들의 뒤를 쫓고 있다.

이번 필로폰 유통에는 대만의 마약밀매조직 '죽련방', 일본의 3대 야쿠자 '이나가와카이' 밑에서 활동하는 조직원들이 관여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마약제조업체와 연결고리가 없는 한국 마약상들이 일본 야쿠자 조직을 이용했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범행을 주도한 대만과 일본 마약밀매조직의 총책 등 핵심 조직원 4명의 인적사항을 해당국 경찰에서 넘겨받아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며 "태국 경찰에도 나사제조기의 선적 이전 경로 추적을 요청해 필로폰 이동 경로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국정원 국제범죄정보센터는 지난 4월 국내에서 대만 마약밀매 조직이 대량의 필로폰을 국내에 분산 보관해 유통할 것이라는 첩보를 입수해 경찰·관세청 서울본부세관과 손잡고 공조 수사를 펼쳤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