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미생물... 효모균, 유산균, 광합성균, EM(농업, 생활), 클로렐라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쾌적한 농촌환경 조성에 도움

홍성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용 유용미생물을 생산하여 농민에게 배부하고 있다 / 홍성군농업기술센터 제공
홍성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용 유용미생물을 생산하여 농민에게 배부하고 있다 / 홍성군농업기술센터 제공

홍성군이 생활에 유용한 미생물을 농축산용으로 배양하여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쾌적한 농촌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홍성군은 군농업기술센터가 효모균, 유산균, 광합성균, EM(농업, 생활), 클로렐라 등 6종의 유용미생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해 302톤의 미생물을 관내 8,408명의 군민에게 공급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또 미생물 활용 농가와 공급량도 지난 2015년 270톤, 2016년 280톤, 2017년 302톤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군은 올해 상반기에만 총 7,395 농가에게 146톤의 유용미생물을 공급했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농업용 클로렐라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충남 지역에서는 생활EM을 처음으로 생산하여 보급함으로써 친환경 농축산업을 위한 유용미생물 생산 우수 모델 및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역점사업 중 하나로 농촌진흥청 국비를 확보하여 효소와 비타민을 생산하고 항생물질을 다량 분비하는 고초균 배양 설비를 신설하고, 하반기에는 축산농가의 악취발생 저감 등에 좋은 광합성 세균의 배양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용 미생물 활용 교육을 통해 군민 누구나 쉽게 미생물을 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며, 쾌적한 농촌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