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유지 · 귓병주의 · 자외선차단

김민지 을지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을지대병원 제공
김민지 을지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을지대병원 제공

여름은 물을 가까이 하는 계절이다. 여름방학을 맞은 아이들은 시원함을 찾아 바다 또는 근처 수영장에라도 가고 싶어 하게 마련이다. 특히 최근에는 야외 조형물로 이른바 ‘물분수’를 설치한 곳이 많아 아이들이 물을 접할 기회가 더더욱 많아졌다.

하지만 막상 아이를 물가에 내놓으면 그때부터 부모는 또 다른 걱정에 시달려야 한다. 물에서는 항상 안전사고와 여름철 질병이 복병처럼 숨어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건강한 여름철 물놀이 수칙에 대해 알아본다.

▲ 건강한 물놀이를 위한 필수 상식은 무엇?

아이가 혼자 물에 들어가 놀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면, 보호자의 시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아이에게 미리 주의를 주고 눈을 떼지 말아야 한다. 수심이 아이의 배꼽 정도까지 차는 곳에서 물놀이를 하는 것이 안전하며, 계곡이나 바다의 경우 자칫 균형을 잃고 물에 휩쓸려 떠내려가기 쉬우므로 물살이 센 곳은 피한다.

아이의 신발은 되도록 잘 벗겨지는 슬리퍼보다 잠금장치가 있는 샌들이 좋다. 물속에 돌, 유리조각, 막대기 등이 있어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물에 갑자기 뛰어들면 심장마비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손과 발, 다리, 몸통(심장) 순으로 몸에 물을 적신 후 천천히 물속에 들어가도록 한다.

물놀이를 할 때는 아이들의 체온 유지에도 신경 써야 한다. 물에서 놀다가 나온 아이의 체온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체력이 저하되어 더운 여름에도 감기에 걸리기 쉽다. 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지 교수는 “물놀이를 한 후에는 항상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고 아이의 몸을 담요 등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다”며 “특히 물놀이 도중 몸이 떨리고 소름이 돋으면서 입술이 파래지면 물놀이를 즉시 중지시키고 물 밖으로 불러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 물놀이 중 쥐가 났을 때는 쥐가 난 부위를 주무르면서 무릎을 곧바로 펴고 엄지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세게 젖히도록 해주면 곧 풀린다.

만약 아이가 물에서 응급상황에 빠졌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반드시 뒤쪽에서 접근해야 한다. 아무리 아이라지만 위급한 상황에서는 의외의 힘까지 발휘해 잘못 붙잡히면 구하려던 어른마저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물놀이로 인한 귓병, 외이도염 주의

물놀이로 생기는 귓병은 세균이 귓바퀴에서 고막으로 통하는 통로인 ‘외이도’로 침입해 발생하는 외이도염이 대부분이다. 아이에게 갑자기 열이 나고 시도 때도 없이 보채면서 귀를 잡아당기려 하면 외이도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처음에 귀 점막이 붓고 진물이 흐르다 통증이 점차 심해지면 수면장애, 식사곤란까지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오염된 물에서는 외이도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지방이 제거되면서 세균이 쉽게 피지선으로 침입할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외이도염을 예방하려면 수영장에서 귀에 물이 들어갔다고 손가락이나 귀이개 등으로 귀를 후비지 말고 깨끗한 물로 샤워한 뒤 귀 안을 말리거나 물을 빼줘야 한다. 물 들어간 쪽의 귀가 아래로 향하도록 누우면 저절로 흘러나온다. 그래도 물이 안 나오면 면봉으로 가볍게 닦아내고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마르도록 둔다.

또 여름철에는 종종 벌레가 귀에 들어가는 응급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만약 고막에 이상이 없는 아이라면 귓속에 올리브유, 알코올, 글리세린 등을 넣어 응급조치를 취해 벌레를 죽일 수 있다.

▲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 15∼30분 전 꼼꼼히

어린이들은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화상을 입기 쉽다. 따라서 야외 수영장이나 바다, 계곡 등을 찾을 때에는 화학성분의 농도가 높지 않게 조절된 SPF(자외선 차단 지수) 15 정도의 차단제를 외출 15∼30분 전에 꼼꼼히 발라주어야 한다.

그럼에도 햇볕에 타 따가워하면 찬물 찜질 또는 오이, 감자 팩을 해준다. 일광화상을 심하게 입으면 1주일 후부터 피부가 들뜨면서 벗겨지기 시작하는데, 이때는 억지로 벗겨내지 말고 자연스럽게 각질처럼 떨어지도록 그대로 두거나 보습제를 발라준다. 더 이상 태양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벗겨진 후에도 보습제를 지속적으로 도포하는 것이 좋다.

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지 교수는 “수영장에 다녀온 후 발진이 돋는 경우는 물 속의 염소 성분 때문”이라며 “수영 후에는 깨끗한 물로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특히 아이가 아토피를 앓고 있다면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수영장은 수인성 세균을 막기 위해 많은 양의 염소를 사용하는데, 대규모 워터파크는 염소의 농도가 특히 강한 편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