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네거리등 주요 교차로 5곳에 조명타워 추가 설치

오정농수산물시장 인근에 설치된 조명타워(왼쪽부터 전·후) / 대전광역시청 제공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가 야간 교통사고를 줄이고 보행자들의 통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주요 교차로에 조명타워를 추가 설치한다.

조명타워가 설치되는 곳은 ▲ 갈마네거리(서구 갈마동) ▲ 대전일보네거리(서구 월평동) ▲ 월평역네거리(서구 월평동) ▲ 궁동네거리(유성구 장대동) ▲ 동부네거리(동구 가양동) 등 5곳이다.

앞서 시는 2016년 경성큰마을 네거리 부근에 조명타워를 설치, 해당 교차로의 교통사고 발생률이 30% 이상 감소하자 오정농수산물시장 인근에 조명타워를 추가 설치한 바 있다.

설치되는 조명타워는 하이마스트 조명시설로 높이 24.4m, 평균조도 50∼60lx로 기존 10∼15lx 보다 4∼6배 가량 밝다.

특히 높은 위치에서 빛을 비춰 운전자들의 눈부심과 시야 방해를 차단하고, 램프 각도를 조절해 인근 주민 및 보행자들에 대한 빛 공해를 최소화할 전망이다.

시는 이달 말 조명타워 설치에 착수해 오는 10월 공사를 끝마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4억5,000만 원이 투입된다.

오찬섭 시 교통정책과장은 "사업 기간 대부분이 조명기구 제작에 소요되고 실제 설치 공사는 일주일 내외로 이뤄져 시민들의 교통 불편은 없을 것"이라며 "조명타워 설치 효과를 지속적으로 분석해 교차로 확대 설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