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전·세종·충청지역 예비후보자를 소개하고자 한다. 뉴스티앤티는 '세종특별자치시장'에 출마하는 이춘희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자를 만나 출마의 변을 들어봤다.

※ '6·13 지방선거 인터뷰'의 보도 순서는 인터뷰 요청 순에 의한 것임을 알립니다.


후보자 소개를 부탁드린다

신행정수도건설추진지원단장과 초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거치며 오늘의 세종시를 설계했다.

세종시장 재임기간 동안 아이들과 여성이 행복한 도시,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에 매진했다.

여성친화도시(여성가족부), 아동친화도시(유네스코) 인증을 받았으며, 광역시도 공약이행평가에서 최우등(SA등급)을 받은 약속을 잘 지킨 시장이다.

 


출마를 결심하게 된 이유를 밝혀 달라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라는 꿈의 결과물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세종시 건설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세종은 이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대의이다.

어떤 행정수도를 만들 것이냐가 과제로 남아 있다.

앞으로의 4년은 행정수도 개헌 등 법적 문제를 매듭짓고 도시 건설의 2단계인 자족적 성숙을 마무리 지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지난 4년 세종시를 책임진 이춘희가 시민의 압도적 지지를 통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세종시 완성을 책임지겠다.

 


대표적인 슬로건은 무엇인가

행정수도 세종, 품격 있는 삶

 


주요 정책 및 공약사항을 말해 달라

 행정수도 완성 및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완성 

- 행정수도 개헌 관철 및 행정수도특별법 제정
- 마을입법, 마을재정, 마을조직, 마을계획의 주민자치 4대분야 10대 과제 실현

 

 우리가 함께 키우는 아이 : 가족이 행복한 세종 
- 어린이전문병원·도서관 건립, 유보·통합 국가시범지구 지정, 방과후활동 및 학습지원을 위한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건립 등 보육·교육 7대 공약 실현

 

 지속 가능한 스마트 행정수도 실현 
- 공공행정 연관 산업, 지식문화예술산업, 스마트시티 산업의 3대 성장축으로 지속 가능한 스마트 행정수도 실현

 

기타 ▲품격 있는 삶 ▲도농 상생방안 등 행정수도 세종의 미래를 위한 공약을 준비 중이다.

 


타 후보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세종시장은 세종시에 대한 깊은 애정과 사랑이 요구되는 자리다.

세종시를 설계하고, 지난 4년간 세종시 곳곳을 다니며 시민의 목소리를 들어왔기에 세종시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다.

또한 시장은 수많은 이해관계를 조정하기 위해 지식·경험·노하우를 갖고 있어야 한다. 정치적 추진력 또한 필요하다.

이춘희는 40년 동안의 풍부한 국정경험과 중앙정부와 손잡아 세종시 완성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세종시의 적임자는 이춘희다. 

 


지역민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이번 선거의 슬로건은 ‘행정수도 세종, 품격있는 삶’으로 제1공약은 시민주권 특별자치시의 완성이다.

시민들이 직접 시정에 참여해 결정하고, 실천하는 주민자치 모델도시를 만들겠다. '참여와 자치'는 시정부의 정책방향이자 시의 정체성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세종시의 주인인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시정을 펼쳐나가겠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