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 임용시험부터

심층면접 30 → 40점으로 상향

영어면접, 수업 실연 20 → 10점으로 하향

충청남도교육청 / 뉴스티앤티 DB
충청남도교육청 / 뉴스티앤티 DB

충남도교육청은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교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적인 역량과 인성을 갖춘 교사를 선발하기 위해  2019학년 임용시험부터 신규교사 채용 면접에 교직적성과 인성을 강화하는 채용방식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도교육청이 수립한 ‘2019학년도 공립 유·초·특수(유·초)교사 임용 교직적성심층면접과 예비교사 인성 강화 추진계획(이하 추진계획)’에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됐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교사로서의 인성을 평가하는 교직심층면접점수를 기존 30점에서 40점으로 상향 조정하였다. 반면에 영어면접과 수업 실연 점수는 20점에서 10점으로 하향 조정했다.

또한 예비교사(합격자)에 대해서도 신규교사 연수 과정에 인문소양도서 독서를 의무화하고, 독서토론 시간을 확보하며 교원 인성교육 연수시간을 확대하기로 했다.

그 동안 시험의 객관성과 공정성 위주의 시험을 추진했다면 이번 임용시험 개선을 통해 교미래사회 변화에 필요한 수업능력과 인성을 모두 갖춘 역량있는 교사 선발 및 교육현장에서 체감하는 인성교육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교직적성심층면접은 교사로서의 적성, 교직관, 인격 및 소양을 평가 하는 것으로, 문제출제는 기존과 같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