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공동캠퍼스에서 대학원 과정 운영 시작
교수 50여 명, 학생 500여 명 규모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공동캠퍼스에 KAIST 융합의과학원(이하 융합의과학원)이 들어선다.

카이스트 융합의과학원 공동캠퍼스 입주 확정 협약식 / 행복청 제공
카이스트 융합의과학원 공동캠퍼스 입주 확정 협약식 / 행복청 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과 KAIST(총장 신성철)는 18일 10:00, KAIST 본관 회의실에서 ‘융합의과학원’의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입주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그동안 행복도시 입주에 관해 상호 노력하는 내용으로 체결한 양해각서(MOU)를 내용적으로 발전시켜, '융합의과학원’의 설립 계획과 양 기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책임과 구속력을 갖는 최초의 합의각서(MOA)라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합의를 통해 KAIST는 독자 공간을 확보하여 설립하려던 ‘융합의과학원’을 행복도시 공동캠퍼스(임대형)에 입주시킴으로써, 우리나라의 대표 연구중심 대학으로서 KAIST 본연의 기능인 교육·연구 등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융합의과학원’ 설립을 통해 선진형 연구지원 시스템을 기반으로 전문 임상경험과 연구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의사과학자와 융합 의과학 연구능력을 갖춘 의과학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임상의와 과학기술자가 자유롭게 교류하고 연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융합 교육·연구 거점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행복도시 공동캠퍼스는 다수의 대학과 연구기관이 집적된 공간에 입주하여, 교육·연구시설은 독자적으로 사용하고 도서관․체육관 등 공용시설은 공동 이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대학(캠퍼스) 모델이다.

행복청은 이번 ‘융합의과학원’의 공동캠퍼스 최초 입주 확정을 계기로, 공동캠퍼스 조성과 국내외 우수대학 유치에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