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문재인과 송민순 / 연합뉴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1일 지난 2007년 유엔 북한 인권결의 표결 직전 북한에 사전 문의를 했다는 메모를 공개하며 "문 후보(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직접 대답해야 한다"고 직접 공격했다.

그는 이날 자신이 총장인 서울 삼청동 북한대학원대학교 출근길에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북한에 물어본 것이 아니라 국정원에 북한의 태도를 판단해 보라고 지시한 것'이라는 말한데 대해 그는 이같이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것(자신이 공개한 메모)을 보고도 그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문 후보가 직접 대답하라"며 문건의 신빙성을 거듭 주장했다.

그는 앞서  지난해 10월  펴낸 자신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참여정부의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 기권 과정에서 당시 노무현 참여정부가 표결에 앞서 확인한 북한의 입장을 담은 것'이라며 그 해당 메모 등을 공개했다.

공개된 문건에는 당시 북한 측의 입장도 들어었었다.

당시 북한 측은 "남 측이 반(反)공화국 세력들의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것은 북남 선언에 대한 공공연한 위반으로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는 내용이 있다.

그는 메모를 공개한 배경에 대해 "문재인 후보가 여러 계기에 방송 등에서 제 책이 근본적으로 오류다, 틀렸다, 혼자만의 기억이고 타인의 기억과 다르다는 등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것처럼 묘사했다"면서 "책을 쓴 사람으로서 사실관계에 기초했다는 것을 밝힐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회고록이) 정치 문제로 비화됐는데 그 사건이 보수니 진보니 하는 색깔 문제나 종북 문제와 연결할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중요한 상황에서 국가의 일을 할 때 어떻게 판단하느냐 하는 문제와 사실관계를 호도하기 때문에 진실에 관한 문제"라며 "색깔과 정치 이념으로 보지 말고 판단력과 진실성에 관한 두 가지 측면에서 봐 달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남북 간의 협의 내용이 공개되면 남북대화를 못하게 된다'는 주장에 대해 "남북대화라는 것은 남과 북이 양쪽에서 같은 손잡이를 잡고 해야 대화가 된다"며 "북한이 칼자루를 쥐고 우리는 칼끝을 쥐고서 하는 남북대화는 지속력 있는 대화가 안 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자신의 회고록 내용 진실 여부에 대해 "'대안적 진실'이라는 말이 요새 나오는데 진실은 대안이 있을 수 있지만 사실은 하나일 뿐"이라며 사실에 입각했다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