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과학기술계 인사들은 20일 대전시청 앞에서 성명서 발표를 통해 윤석열 후보의 경남 설치 공약을 즉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 뉴스티앤티
대전 과학기술계 인사들은 20일 대전시청 앞에서 성명서 발표를 통해 윤석열 후보의 경남 설치 공약을 즉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 뉴스티앤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가칭)항공우주청 경남 설립' 공약을 두고 지역 정치권은 물론 과학기술계까지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4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경남선대위 발대식에 참석해 "서부 경남을 한국의 나사(NASA)로 만들어 항공우주산업의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며 우주청을 경남에 설립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대전 과학기술계 인사들은 20일 대전시청 앞에서 성명서 발표를 통해 "전략적 고민 없는 선심성 공약은 안된다"라며 윤 후보의 경남 설치 공약을 즉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총 21개의 과학 관련 전문가·기관·단체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신규 조직의 정체성과 역할, 그리고 위치는 국가적 명운이 걸린 사안이고 최대한의 명분과 효과를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설정돼야 한다"고 "특정 대선 후보가 경남지역에 항공우주청을 설치하겠다고 준비되지 않은 선심성 공약을 던짐으로써 전략적 우를 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항공우주청이 신규조직인 만큼 만반의 준비를 거쳐 최대의 효과를 봐야 함에도 너무 성급한 공약발표로 국가적 명운을 그르칠 우려가 있다고 꼬집은 것이다.

이들은 우주항공 분야의 경우 ▲ 세계 최고의 인재들을 모아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정부 조직이어야 하고 ▲ 이러한 지식과 인력이 국제 경쟁력을 가진 신산업 창출로 이어지는 우주항공 산업 혁신클러스터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국방 분야와의 연구, 교육, 산업 협력이 필수적이고 ▲ 지역이 주도하는 연구, 교육, 혁신이 국제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확산되는 지역주도 혁신 역량과 연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전은 이미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세계 최고의 항공우주, 천문우주산업, 국방 분야 최고 인재들이 몰려 세계적인 지식 및 인재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은 물론 새롭게 생산되는 지식과 인재, 기술 간 융합을 통한 신산업 스타트업이 다양하게 출현할 수 있는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철호 전 항공우주연구원장은 "항공우주청은 지역 선심공약 대상이 아니다"라며 “우주항공개발 관련 기획·전략의 구심점이 절실한 상황이니 기술·전략연구 기관들이 집결된 대전에 설치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후보는 21일 대전을 방문할 것으로 예정돼 있어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 공약에 대해 어떤 답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