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클러스터와 연계한 시너지 효과 창출 등 당위성 부각

대전세종충남경제단체협의회가 19일 오후 2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항공우주청 신설과 관련해 대전이 지정될 수 있도록 촉구하고 있다.
대전세종충남경제단체협의회가 19일 항공우주청 대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세종충남경제단체협의회(이하 지역경제단체협의회)는 19일 오후 2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항공우주청 신설과 관련해 대전이 지정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항공우주청’은 지난해 우주청 설립에 관련 법률안이 국회에서 대표 발의됐으며, 대전시는 그동안 우주청 설립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을 피력해왔다. 그러나 최근 타 지역으로의 설치 논의가 부각되면서 이날 지역 경제단체들이 한목소리를 낸 것이다. 

지역경제단체협의회 정태희 회장은 결의문을 통해 “대전은 국내 최고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된 과학도시로서, 항공우주청이 설립된다면 최적지는 마땅히 대전”이라며,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항공우주청을 비롯한 대전의 항공우주연구원, ETRI, 국방과학연구소, 카이스트 그리고 40여개 기업들 간 산학연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항공우주청 타 지역 설치 주장은 지난해 ‘K바이오 랩허브’ 유치 실패의 아픔을 겪어야 했던 대전시민을 외면하는 처사이자, 지역 간 갈등을 심화시킬 뿐”이라며 “항공우주청 설치 결정은 더 이상 정치적인 논리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전이야말로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와 석·박사급 인력풀을 갖춘 첨단과학도시로서 항공우주기술 기반의 위성·항공·전자·소재 등 연관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기에, 충청권 경제단체와 지역민 모두 항공우주청 대전 설치를 염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세종충남경제단체협의회는 대전상공회의소를 비롯한 대전세종충남지역 14개 경제단체로 구성된 협의체로서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