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란 무엇인가?
자연현상에 의해 발생한 미세한 모래먼지

주로 중국 북부나 몽골의 건조·황토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강하하는 현상. 직경이 1~1000㎛ 흙먼지를 말한다.

 

‘미세먼지’ 란 무엇인가?
인위적으로 생겨난 오염물질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주로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또는 제조업ㆍ자동차 매연 등의 배출가스에서 나온다.

 

황사 · 미세먼지 의 피해

의학적으로 미세먼지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떨어뜨리고 심장질환과 호흡기질환을 야기한다. 미세먼지는 코로 흡입되면서 기도를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폐렴을 일으킬 수 있고 아토피나 알레르기, 뾰루지 등의 피부질환을 악화시키며 눈병을 일으킬 수 있다.

 

황사 · 미세먼지의 올바른 대처법 과 식품 안전관리 요령

▲ 미세먼지 올바른 대처법

1. 창문을 닫아 외부 먼지를 막는다.

2.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한다.

3. 외출 후, 미세먼지에 노출된 부위를 청결히 한다.

4. 호흡기 질환자나 심혈관계 질환자, 그리고 어린이와 노약자, 임산부는 황사나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을 가급적 피한다.

 

▲ 식품 안전관리 요령

1. 물을 자주 마시고, 지하수는 황사로 인해 중금속 등 유해물질에 오염되었을 수 있으므로 마시지 않도록 한다.

2. 과일이나 채소는 물에 2분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간 씻어내고 필요에 따라 세척한다.

3. 노상이나 야외조리음식은 황사 오염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급적 사먹지 않도록 한다.

4. 조리된 음식은 밀봉하여 보관한다.

 

실내공간 미세먼지 잡는 꿀팁!

꿀팁 1.  청소기 대신 물걸레질
물에 미세먼지가 흡착되어 청소기보다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더 좋다.

꿀팁 2.  굵은 소금 이용
흡습성을 가진 소금의 끈적끈적한 표면 때문에 카펫이나 매트리스 에 소금을 뿌리고 문지르면 소금이 먼지에 흡착된다.

꿀팁 3.  창문 닦기
분무기에 물 2분의 1을 채우고 식초를 두 스푼 넣어 섞어준 뒤, 창문에 식초물을 뿌리고 신문지로 닦아내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꿀팁 4.  환기하기 좋은 시간
실내보다 실외의 온도가 더 높을 때 환기를 해야 효과가 좋은데 낮에는 땅 온도가 높아 상승기류가 발생하므로 밤이나 새벽시간보다는 대기활동이 활발한 낮에 5분 이상 환기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