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및 젊은 층의 도시 유출 등 급격한 인구감소로 다수의 지방자치단체가 사라질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특히 농산어촌이 중심인 지자체들은 이에 대응할 전략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남도는 18일 충남개발공사 회의실에서 자문단과 실무추진단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산가능 인구감소 및 인구절벽, 농어촌 인구 과소화로 인한 지방 소멸 위기론에 대응하기 위한 ‘인구정책 기본방향과 대응 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인구정책 기본방향과 대응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 충남도 제공

이번 연구용역은 오는 11월까지 7개월간 진행될 예정으로, 충남연구원이 맡아 추진한다.

충남도는 이번 연구용역에서 국내외의 인구대책 선진사례를 분석하고, 충남 및 시군별 인구비전 설정, 시군 유형별 인구정책 기본방향 제시, 시군 유형별 인구정책 대응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이건호 도 미래성장본부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론에 대응할 인구정책의 장기 비전이 제시될 것이며,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례·창녕·횡성 등의 지역은 저출산 등으로 인구소멸 단계까지 내몰렸다가 그 위기를 잘 극복한 선진사례다. 이들 지자체들은 인구 늘리기의 비결로 일자리 창출, 적극적인 출산 장려 정책 시행, 귀농·귀촌 인구 지원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