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방문으로 장애인등록증을 받을 수 있어
장애인 편의 증진 및 신속한 행정민원 구현

대전 동구-충정지방우정청, 장애인등록증 우편 개별배송 서비스 업무협약식

대전 동구가 대전시 5개 자치구 중 최초로 장애인등록증 수령방법을 종전 ‘기관배송’에서 ‘개별배송’으로 개선한다.

기존 기관배송 방식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직접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장애인등록증을 신청(1단계)한 후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작(2단계)해 우체국 배송(3단계)을 통해 동구청에 도착(4단계)하면 담당자가 동 행정복지센터로 배분(5단계)해 민원인이 방문·수령(6단계)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대략 1개월의 기간이 소요되고 장애인등록증 신청과 수령을 위해 민원인은 동 행정복지센터를 최소 2번 이상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에 구는 올해 1월부터 충정지방우정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우편 개별배송 서비스를 시행한다.

우편 개별발송은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작된 장애인 등록증을 우체국에서 직접 대상자에게 등기배송하는 서비스로 동구에 주소지를 둔 장애인등록증 신규 및 재발급 신청자는 누구나 개별배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구는 개별발송으로 장애인등록증이 발급과정이 6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되고 발급기간이 최대 7일 단축될 뿐만 아니라 1회 방문만으로 장애인등록증을 받을 수 있어 장애인 편의 증진과 신속한 행정민원이 구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인호 동구청장은 “행정편의주의로 주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사업들을 적극 찾아 주민편의 중심 행정으로 변화하는 노력을 꾸준히 추진해 복지 1번지 동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