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4일 제302회 임시회 상임위 회의를 열고 '충남도 시·군의회 의원 지역구 명칭·구역 및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안 일부 개정조례안'을 부결했다 / 충남도의회 제공

6.13 지방선거가 채 91일 밖에 남지 않은 지금 충남도는 시·군의회 의원 지역구 명칭과 의원정수를 확정하지 못해 출마예정자들이 발을 구르고 있다.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동욱)는 14일 제302회 임시회 상임위 회의를 열고 '충남도 시·군의회 의원 지역구 명칭·구역 및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안 일부 개정조례안'을 부결했다고 밝혔다.

충남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는 인구 비례와 읍·면·동수 비율 6:4를 기반으로 의원 정수를 조정하여 천안 3명, 공주·아산·당진·홍성(비례대표) 의원정수를 각각 1명씩 늘리는 것이 핵심으로 하는 지역구 명칭·구역과 의원정수 획정 안을 마련해 충남도에 제출했다.

획정위 안에 따르면 천안시는 기존 22명(지역구 19명, 비례대표 3명)에서 25명(지역구 22명, 비례 3명)으로 모두 3명을 증원했으며, 금산군·청양군·태안군은 각각 1명씩 줄어들고, 서천군은 기존 9명에서 7명으로 2명이 줄어들며, 보령시·서산시·논산시·계룡시·부여군·예산군은 기존 의석수를 그대로 유지하는 결과를 낳는다.
 

충남도의회 제공

하지만 도의회는 객관성과 공정성 그리고 시·군의 의견 등이 묵살됐다는 이유로 전체 시·군의원 총 정수 169명에서 171명으로 2명 늘어나는 획정위의 안을 부결되었고, 부결된 안건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전달되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6.13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유익환(3선, 태안1)은 "이번 획정은 원천무효가 돼야 한다"면서 "획정위원회 11명의 위원 중에 이해 당사자가 7명이나 된다"며 "팔은 안으로 굽는다. 공정하다고 볼 수 없다"고 질타했다.

김종필(재선, 서산2) 의원 역시 "인구 비례와 읍·면·동수 비율이 당초 5:5에서 6:4로 변경됐다"면서 "일선 시·군의 의견이 완전히 묵살됐다"며 "획정위원회의 중립성도 의심스럽다"고 이런 결과를 초래한 획정위에 화살을 돌렸다.

한편, 행자위는 이날 상임위에서 충남개발공사 사장 경영능력 등에 관한 검증보고서 등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