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과 솜씨를 선보이는 장...학교·시민이 탄생하는 곳! 마을·시민이 살아가는 곳!

'제1회 세종마을교육박람회' 포스터 / 세종시교육청 제공
'제1회 세종마을교육박람회' 포스터 /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에서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과 솜씨를 선보이는 박람회가 열렸다.

세종시교육청(이하 시교육청)은 4일 ‘제1회 세종마을교육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마을교육공동체의 다양한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마을교육공동체 참여자의 연대감을 높이고 사업별 활동 내용과 성과 홍보를 통한 이해 증대의 목적으로 마련된 이번 박람회는 특히, 기획부터 유관기관과 마을활동가들이 함께 추진하면서 마을교육공동체 참여자의 공연과 작품들을 소개했으며,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실시간 유튜브 방송을 통해 진행됐다.

이번 박람회는 마을교육공동체 54팀이 활동소개 전시에 참여하였고, 작품전시 코너에는 마을교사·마을학교에서 함께 한 북아트·손바느질·목공·자수·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작품들이 전시됐으며, 특히 박람회의 온라인체험부스는 마을학교·마을교사·동네방네 프로젝트·마을방과후·복컴방과후에서 총 9개 영역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했다.

세종시교육청은 4일 '제1회 세종마을교육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은 4일 '제1회 세종마을교육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총 9개 영역의 프로그램은 보드게임 만들고 게임하기·다용도함 집만들기·책과 함께 초콜렛 장승 만들기·새활용 유리보석 악세사리·크리스마스 하바리움·나만의 석고방향제·헤어 및 미용체험·모스트리 만들기·버블 입욕제 만들기 등이며, 온라인체험부스에는 사전 신청을 통해 각 프로그램을 신청한 세종의 초·중·고 학생 400여 명이 참여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함께 어울리고 협력하는 것은 미래 인류의 역량으로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세종 마을교육공동체가 여럿이 함께 잘 사는 법을 실천하고 즐기는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제1회 세종마을교육박람회는 행사 종료 후에도 유튜브 채널(세종마공TV)을 통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