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충남지역 수도공급사업 통합행사 개최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 준공…대청댐 통해 1일 용수 58만 톤 공급
5개 시군 공급 서부권 광역상수도·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첫 삽’

대청댐 물을 충남서북부권으로 공급하는 광역상수도 사업이 11년 만에 준공됐다.

또 이 물길의 일부를 서쪽으로 돌려 또 다른 광역상수도를 공급하고, 바닷물을 민물로 바꿔 대산임해산단으로 공급하는 해수담수화 사업이 마침내 첫 삽을 떴다.

이에 따라 반복적인 가뭄으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충남 서북부권 ‘만성 갈증’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는 1일 천안정수장에서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 준공식과 충남 서부권 광역상수도·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 착공식을 가졌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김부겸 국무총리, 양승조 충남지사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날 행사는 K-water 금강수도사업단의 준공·착공 경과보고, 양 지사 축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준공·착공한 3 사업은 2025년 충남도 내 용수가 하루 77만 톤 가량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총 1조2558억 원을 투입해 추진 중이다.

 

충남서부권 수도공급사업 의의 / 수자원공사
충남서부권 수도공급사업 의의 / 수자원공사

▲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는 천안, 아산, 서산, 당진, 예산 등에 1일 58만 톤의 용수를 공급한다. 이 사업은 서북부 지역 각종 개발 계획에 따른 용수 수요 급증으로 2010년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11년 동안 추진했다. 총 665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 이 광역상수도는 도송수관로 131.2㎞, 가압장 3개소, 취수장 1개소, 정수장 2개소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 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은 내포신도시 등 서부지역 신규 수요에 맞춰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와 연계해 추진 중이다. 2025년 완공하면 1일 10만 톤의 생·공업용수를 서산과 당진, 홍성, 예산, 태안 등 5개 시군에 공급하게 된다. 투입 사업비는 3104억 원으로, 설치 시설은 정수장 1개소와 관로 75.7㎞, 가압장 3개소 등이다.

▲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은 대산임해산업지역의 만성적인 공업용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2023년까지 추진한다. 총 2798억 원을 투입, 1일 10만 톤 규모 해수담수플랜트 1개소, 1일 21만 톤 규모 취수시설 1개소, 19.5㎞ 규모 관로 1식 등을 설치한다. 해수담수화 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이 완료되면, 1일 10만 톤의 용수를 현대오일뱅크와 LG화학, 한화토탈, 현대OCI 등 4개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들 3개 사업이 완공돼 정상 가동하면, 충남도 내에는 1일 78만 톤의 용수가 추가 공급된다.

 

충남 서부지역 수도공급사업의 경제적 효과 / 환경부
충남 서부지역 수도공급사업의 경제적 효과 / 환경부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날 준공하는 대청댐 3단계 광역상수도를 이용하여 천안·아산시 등 충남지역의 공업용수와 생활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이와 연계하여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과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을 착공함으로써 상습가뭄지역인 충남서부에 필요한 용수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양승조 지사는 “이번 광역상수도 사업 등은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도민 물 복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대청댐 여유량과 서해 해수 등 78만 톤의 용수는 7개 시군과 대산임해산업지역에 흘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남은 이번 물길을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길로 이어가겠다”며 “가뭄 해소를 위한 다양한 과제와 항구적 가뭄 해소 방안을 도출하고, 물 걱정 없는 미래를 위해 유수율 제고, 보급률 확대, 물 절약, 빗물 사용, 하수처리수 재이용 등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남서부권 수도공급사업 현황도 / 수자원공사
충남서부권 수도공급사업 현황도 / 수자원공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