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중단한 제4세대 원전고속증식로사업 재추진 약속

윤석열 후보가 "文정부의 탈원전은 망하러 가자는 얘기"라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9일 대전 유성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원자력 발전 간담회에서 "文정부의 탈원전은 망하러 가자는 얘기"라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9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망하러 가자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 유성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원자력 발전 간담회에서 "월성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사건을 지휘하며 한국 원전 실태를 알게 됐다”며 “(탈원전이) 환경·에너지·국가산업·교육 정책 면에서 얼마나 황당무계한 정책인지 조금만 보면 알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핵물리학 기술은 미국에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세계 제일의 원전수출국”이라며 “이에 따라 원전의 생태계가 이뤄졌으나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완전히 파괴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울산과 창원에서 원전설비를 납품하는 기업들은 망가졌고, 원자력학과 학생들은 60~70%가 전공을 바꿨다"며 "이런 공정과 상식을 내동댕이치는 정부를 보면 정권교체가 왜 이뤄져야 하는지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또, 윤 후보는 문 정부가 중단한 제4세대 원전고속증식로사업을 재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제4세대 원전고속증식로(PGSFR)사업은 핵연료에 반감기가 긴 원소를 추출해 연소시켜 핵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기술을 실용화하는 것으로, 원전의 효율을 기존대비 170배까지 확장하고 폐기물의 반감기를 기존 30만년에서 300년을 경감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난 2012년 美 아르곤 국립연구소와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2020년까지 설계 인가를 받아 2028년까지 4세대 원전고속증식로를 구축키로 했으나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사업이 중단됐다.

윤 후보는 “4차 산업을 비롯한 첨단 전기 에너지가 필요하고 탈탄소를 이루기 위해서는 깨끗하고 안전한 효율적인 원자력 발전 외에는 방법이 없다”며 “제가 차기 정부를 담당하면 이념과 엉터리 철학에서 벗어나 과학을 국정의 중심에 두고 성장하는 과학의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