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 요구 및 가을, 겨울철 산불방지 대책 마련 주문 등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는 16일 충북도 소방본부와 환경산림국을 대상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는 16일 충북도 소방본부와 환경산림국을 대상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위원장 김기창)는 16일 충북도 소방본부와 환경산림국을 대상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철흠(청주9) 의원은 “공공기관은 법적으로 표지판을 한글로 표시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9일 준공된 소방본부 통합청사 표지판이 한자로 설치되어 있어 규정위반”이라고 지적하며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박우양(영동2) 의원은 “일부 소방공무원의 음주운전을 포함한 성범죄 및 품위유지의무 위반 등 비위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으므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동학(충주2) 의원은 “30층 이상 고층빌딩 화재 시 외부에서 진압하기가 곤란하고 자체 훈련매뉴얼 보급 또한 미흡하다”고 지적한 후 “소방안전 확보를 위한 고층건물 안내방송과 자체훈련을 위한 컨설팅 시행 등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기창(음성2) 위원장은 최근 어눌한 발음의 구조요청 전화를 장난전화로 오인, 무응답 처리하여 뇌경색 진단을 받은 사건을 언급하며 “접수된 신고 사안을 불문하고 출동을 원칙으로 하여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규철(옥천2) 의원은 “산림바이오 혁신성장 거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최초로 조성되는 산림바이오센터의 성공을 위해 충분한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후 “바이오기업체와 농가, 지자체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전원표(제천2) 의원은 “산불은 그동안 애써 가꾼 산림을 한 번에 태워버리고, 복구를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헬기, 산불진화차 등 장비를 최대한으로 활용해 가을, 겨울철 산불방지 대책에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