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직접 소유·운영하는 농업법인 키운다

세종시청 / © 뉴스티앤티
세종시청 / © 뉴스티앤티

세종시가 시민이 소유하고 직접 운영하는 ‘시민주주형 농업법인’ 육성에 나선다.

14일 시에 따르면 이번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한국중부발전으로부터 3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은 FTA 협정 이행으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농어업·농어촌에 기업이 투자하여 상생협력을 촉진하도록 조성된 기금으로,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운영한다.

시민주주형 농업법인은 최소 20명 이상의 시민이 주주로 참여해야 하며, 기존 농업법인이 시민의 출자를 받아 전환하거나 새로 설립할 수도 있다.

시민주주형 농업법인의 1인 출자한도는 주식총수의 20% 이하로 제한되며, 이윤의 50% 이상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이나 법인은 세종시청 누리집에서 사업공고를 확인한 후 사업계획서를 오는 12월 3일까지 세종시청 농업정책과로 제출하면 된다. 

시는 오는 12월 예비사업자를 선정하고, 예비사업자가 6개월 이내에 시민주주 모집과 법인설립을 완료한 경우 본 사업자로 확정해 시제품 생산 및 홍보 등 초기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종윤 농업정책과장은 “시민주주형 농업법인은 시민의 직접 참여로 농식품을 생산·가공하거나 관광농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참신하고 바람직한 모델”이라며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