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로 배달음식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음식포장에 사용되는 일회용품 사용량도 크게 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음식포장에 사용되는 수입 일회용품은 2019년 9조 7,328억원에서 2020년 17조 3,336억원으로 1년 사이 7조 6,008억원(78.1%)이나 증가했다.

그럼 수입 일회용품, 얼마나 안전할까?

식약처는 배달용기 등 수입 일회용품 112개 품목에 대한 안전검사를 실시했다.

검사대상은 그릇·도시락·냄비(25품목), 숟가락·젓가락·포크·나이프(27품목), 포장지·호일(8품목), 컵·뚜껑·빨대(38품목), 이쑤시개·종이냅킨(14품목) 등이다.

검사항목은 중금속, 포름알데히드, 형광증백제, 총 용출량(식품용 가구, 위생용품으로부터 용출될 수 있는 비휘발성 물질의 총량) 등 그간 재질별 부적합 이력 또는 위해 우려가 있는 항목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검사결과 모든 검사대상이 ▲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 ▲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가정과 음식점에서 일회용품 식기 등을 구입할 때는 ‘식품용’이라는 단어 또는 도안을 꼭 확인해야 한다. 

PE, MF 등 재질명과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도 확인 후 구매하시는 것이 좋다.

특히 남은 배달음식은 용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기도 하는 만큼 전자레인지용이 아닌 재질은 녹거나 유해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