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3일 오후 2시 ZOOM으로 진행

대전시립미술관 제공
대전시립미술관 제공

대전시립미술관이 오는 13일 국제 심포지움 ‘트라우마와 예술: 승화와 정서적 커뮤니케이션’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움은 특별전 ‘트라우마 : 퓰리처상 사진전 & 15분’과 연계해 전시 주제인 트라우마를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자들과 함께 예술의 역할을 조망하는 학술적 담론을 제시한다.

미학, 문학, 영화, 문화 등 각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을 초청해 현대사회의 여러 현상과 그 이면에 심리를 분석하고, 예술로 승화하는 트라우마와 정서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논한다.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 관장은 ‘트라우마와 예술: 승화를 위하여’로 발표한다. 선승혜 관장은 2021년 정신의학과 예술을 주제로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구성한 정신분석적 미학의 시론을 승화를 키워드로 발표한다.    

레프 마노비치(Lev Manovich) 교수는 예술과 트라우마의 관계를 발표한다. 마노비치 교수는 세계적인 뉴미디어 이론가이자 뉴욕시립대학교 대학원 교수, 문화 분석 랩(Cultural Analystic Lab)의 대표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안소니 커티스 애들러(Anthony C. Adler) 교수는 ‘트라우마 완벽한 미래: 봉준호의 설국열차에 관한 글’로 발표한다. 안소니 C. 애들러 교수는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국제대학 독일 비교문학과 교수이다.

다니엘 마틴(Daniel Martin) 교수는 ‘한국의 트라우마 영화: 고통을 이용하고 흉터를 남기기’로 발표한다. 다니엘 마틴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문사회과학부 부교수이자 현재 한국연구재단의 지원 아래 ‘동아시아 대중문화 속 AI의 묘사’에 대한 연구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국제심포지엄은 줌(ZOOM)에서 영어로 진행된다. 이후 한글자막본은 대전시립미술관 유튜브에 공개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